Business

페이지콜 연동을 망설일 필요가 없는 이유

페이지콜의 장점을 강화시키고 고도화 된 커스터마이징을 경험하기 위해, 이제 페이지콜 연동을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지금까지 경험해본 페이지콜은 여러분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해주었나요? 원하는 룸 템플릿을 설정하고, 필요한 컴포넌트들을 직접 조합해보는 것은 그 어떤 화상 커뮤니케이션 툴을 사용할 때에도 경험해보기 어려운 페이지콜만의 유별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페이지콜의 장점은 강화시키고, 플랫폼을 통해 제공받지 못했던 더 고도화 된 커스터마이징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이제 본격적인 서비스 개발을 위해 페이지콜 연동을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유저 사용 경험은 더 자연스럽게, 커스터마이징은 더 자유롭게

페이지콜이 강조하는 White Labeling은 단순히 귀사의 로고를 넣고, 서비스 컬러를 맞추는 수준의 것이 아닙니다. 어떤 고객도 자신이 쓰고 있는 이 화상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페이지콜'이라는 것을 알기 어렵습니다. 잘 짜여진 페이지콜을 활용한다면, 귀사의 서비스와 페이지콜이 하나의 프로덕트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기존 화상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의 경우 특별한 엔터프라이즈 계약 등을 통해서만 아주 세세한 수준의 고도화 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사용 예측량이 적거나, 개발팀이 잘 구성되어 있지 않다면 원하는 수준의 커스터마이징을 이루어내기 어려웠습니다.

많은 고객사 분들이 페이지콜의 커스터마이징 수준을 경험할 때, SDK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페이지콜은 SDK와는 전혀 다른 개념인 클라우드 API 서비스로 개발의 공수를 확 줄였습니다. 많은 고객사에서 '대체 불가능한 제품'이라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SDK 수준의 세세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페이지콜이 API를 호출할 수 있는 최소한의 개발 인력만 있다면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API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많은 페이지콜 고객사에서 페이지콜이 '대체 불가능한 제품'이라고 극찬하는 이유는 다른 경쟁 서비스에서 특별한 조건에서만 제공하는 기능, 혹은 특정 조건 내에서 작동하는 세세한 커스터마이징 등이 사용 계약의 양과 상관없이 최소한의 개발 인력만 있다면 너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페이지콜의 클라우드 API에는 지금까지 6년 간 총 수 천만 분의 세션을 진행하며 쌓아 온 고객사의 요청사항들을 모두 담아두었습니다. 교육, 컨설팅 그리고 이벤트까지 화상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쌓아온 페이지콜의 다양한 기능들은 간단한 연동만으로 귀사의 서비스의 고유한 기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잠깐! 페이지콜 연동이 도대체 무엇인가요? 🤨

페이지콜 '연동'이란?

페이지콜 연동이란, 수동으로 링크를 만들어 전달/사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귀사에서 직접 개발한 서비스(웹 or 앱)에 사용 형태에 맞는 페이지콜 API를 호출하기 위한 시스템 자체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웹에 연동하는 것과 앱에 연동하는 것에는 세부적인 기능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콜을 '연동'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Point 1. 제품 사용 안정성 제고

단순히 링크를 활용하는 방식은 페이지콜의 표준적인 사용 형태는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안정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활용하는 방식도 기술적인 이슈가 있을 때 새로고침 등으로 리프레쉬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직접 연동한다면 안정적인 연결로 기술적인 이슈의 발생 자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링크를 활용할 경우 다른 앱의 간섭 때문에 접속 불안정, 음성 이슈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네이티브 앱과 연동될 경우 다른 앱의 간섭을 방어할 수 있어 높은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Point 2. 훨씬 체계적인 관리/CS 프로세스 가능

많은 고객사에서 제품을 오래 사용하거나, 제품이 안정화 되면 CS는 점차 필요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품적 원인이 아닌 유저의 네트워크 환경 등의 이유로 CS 이슈는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CS 이슈가 매번 발생할 때마다 적절한 안내가 필요한데, 단순히 링크를 활용할 경우 CS 혹은 관리 담당자들이 강의에 대한 정보에 쉽게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연동을 진행하여 실시간으로 접속 정보/기기 정보 등 필요한 정보들을 쉽게 받아볼 수 있을 때 체계적인 CS 프로세스를 갖출 수 있습니다.

더불어 고객의 사용 정보를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곧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 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체계적인 관리/CS 프로세스를 갖췄을 때, 귀사의 서비스 스케일업을 위한 환경을 제대로 갖출 수 있습니다.

Point 3. 더욱 효과적인 컨텐츠 DB 연동

관리하고 있는 컨텐츠 DB가 있다면, 연동 시 더욱 효과적인 교재 활용이 가능합니다. 연동하지 않고 제품을 사용할 경우 컨텐츠 DB와의 연동도 어렵기 때문에 강의 시 강의 자료 수동 업로드를 위해 매번 각 선생님들에게 해당하는 교재를 사전에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연동을 마쳤다면 시스템적으로 필요한 자료에 대한 정보를 강의실 오픈 시 함께 넣어주어서 자동으로 업로드 할 수 있도록 준비가 가능합니다.

강의실과 컨텐츠 DB를 유기적으로 관리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서비스와는 다른 귀사의 차별화된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3분만에 끝내는 페이지콜 API 연동 준비

개발, 연동, API, SDK... 복잡한 개념들이 당신이 페이지콜 서비스를 이해하는 데 어렵게 만들 수 있지만, 어떤 규모의 개발팀이라도 혹은 개발팀이 아니어도 페이지콜 API와 관련된 개념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3분이면 확인할 수 있는 아래 체크리스트만 점검한다면, 빠른 시일 안에 혹은 당장이라도 페이지콜을 연동하여 화상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콜의 연동 프로세스 확인하기

✅ 먼저 개발팀에서 PageCall API docs 및 연동 가이드를 확인합니다.

✅ 연동 작업 전, 필요한 커스터마이징 형태 및 연동 계획 등에 대해 페이지콜팀과 상의하셨나요?

💁‍♀️ 안하셨다구요? 걱정마세요! PageCall API docs와 연동 가이드만으로도 충분하시다면, 꼭 사전 협의를 진행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 귀사의 서비스 내 페이지콜 API를 호출하기 위한 백엔드 개발 프로세스가 진행될 수 있나요?

✅ 연동 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의사항 혹은 요청사항 등에 대해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채널이 준비되었나요? (ex. 슬랙, 카카오톡 등)

연동 시 필요한 최소한의 개발 리소스 확인하기

✅ 귀사의 개발팀에 풀스택 개발자 1인과 백엔드 개발자 1인 이상의 인원이 있나요?

💁‍♀️ 앗! 백엔드 개발자 한 명 뿐이라구요? 괜찮아요! 백엔드 개발자 1인일 경우에도 페이지콜 팀과 충분히 커뮤니케이션 하며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PageCall API docs에 대한 이해 및 페이지콜 API를 호출할 수 있는 정도의 간단한 개발이 가능한가요?

✅ 혹시 사내 개발팀이 없다면, 페이지콜팀으로부터 PPN*에 대해 안내 받으셨나요?

*PPN: PageCall Partners Network로 페이지콜과 파트너쉽을 맺은 개발 협력사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연동에 필요한 기간 확인하기

✅ 기본적으로 개발 리소스 상황에 따라 개발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평균적으로, 최소 2일~최장 일주일 정도의 연동을 위한 개발 기간이 필요합니다.

💁‍♀️ 하지만, 상황에 따라 하루만에도 연동이 완료되는 케이스도 있답니다!

✅ 하지만, LMS 등 본 서비스에 대한 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해당 서비스 개발이 지연될 경우 페이지콜과의 연동 또한 지연될 수 있습니다.

💁‍♀️ 특히, 외주 개발 협력사의 도움을 받을 경우 해당 협력사의 개발 스케쥴이 전체 연동 완료 기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전례 없었던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비대면이 보편화 되면서 국내외 에듀테크 시장은 급팽창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에 따르면 오는 2025년에는 전세계 에듀테크 시장의 규모가 약 421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엔드유저의 경험을 고려하지 않는 기존의 화상커뮤니케이션 툴만으로는 이미 팽창하고 있는 시장에서 앞서가긴 어려울 것입니다.

차별화 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고민을 시작할 때라면, 차별화가 가능한 솔루션에 대한 고민도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자체 개발한 솔루션 그 이상의 경험을 설계할 수 있는, 페이지콜 API 연동.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